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관절에 좋은 음식 식용달팽이 효능, 손질법

by chamom 2020. 5. 15.

 

관절에 좋은 음식 식용달팽이 효능, 손질법

 

 

 

 

안녕하세요 chamom입니다.

저는 비가 내리기 전에 무릎과 발목, 다리 근처가 쑤시고 아픈 증상을 갖고 있습니다.

젊었을 때 운동하다 무릎을 다치고, 힐을 신고 뛰다 넘어져 발목을 다쳤는데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고, 반깁스는 풀어내고 이리 뛰고 저리 뛰고 바쁘게 일을 했었습니다. 물리치료는 물론 몇 번 받지 못했죠.

괜찮을 거라 생각했는데, 이십대 후반부터 비 오기 전, 또는 습도가 높아지면 통증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병원에 가서 뒤늦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해봤는데, 똑같은 자리를 다시 다쳐서 치료를 받지 않는 이상은 힘들다는 답변을 받았답니다.

제대로 붙지 않아 뼈와 근육, 인대 사이의 빈 공간에 습기가 들어가 통증을 유발한다고 하더군요.

기상청보다도 정확도가 높습니다. 심지어 다른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는 것까지도 맞추게 될 지경에 이르렀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식용달팽이를 준비했습니다.

프랑스에서 고급요리로 알려져 있는 만큼 다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1. 식용달팽이

전 세계적으로 달팽이의 종류는 무려 2만 종이 넘게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중 식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종류는 100여 종으로 한정되어있지요.

프랑스에서 달팽이 요리로 쓰고 있는 종류는 헬릭스 포마티아라는 종입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건강을 위해 식용달팽이 액기스를 꾸준히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국내에서 사용되는 종류는 아프리카 왕달팽이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습한 곳을 좋아하고, 교미를 하고 알을 백여 개씩 낳기 때문에 번식이 굉장히 빠릅니다.

생태계 교란종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국내 자연환경을 생각하면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생존이 어렵습니다.

해서 대부분 양식으로 키워지고 있습니다. 

만약 집에서 어린이들 관찰용으로, 또는 애완용으로 키우려는 분들의 경우 한 마리만 키우시거나 두마리 이상을 키울 경우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만 알을 거두시기 바랍니다. 그외의 알은 냉동하시면 해결이 됩니다.

자웅동체이기는 하지만 다른 달팽이와 교미를 해야 알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한마리만 키우시는 게 좋겠습니다.

온도와  습도만 잘 맞추면 대체적으로 잘 자라고, 병해충이 거의 없습니다. 아프리카 왕달팽이의 경우 십 년 정도의 수명을 갖고 있습니다. 성인 손바닥만 한 크기로 자란다고 합니다. 

식용으로 쓰이는 개체의 경우 6개월 정도 자라면 이용된다고 합니다.

달팽이가 기어간 자리를 만져보면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있다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한방에선 약재로 많이 쓰이고, 화장품의 원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2. 식용달팽이 효능

단백질, 당질, 철분, 지방, 비타민B, 철분, 콘드로이튼 등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황산은 피를 맑게 해 주고,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는데 탁월합니다.

사람의 성 호르몬과 유사하기 때문에 다른 동식물보다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정력강화

스테미너 음식으로 워낙 유명합니다.

콘드로이틴 성분 덕분에 생체 세포를 활성화시켜주며, 성기능이 떨어진 분들의 회복에도 좋습니다.

체력이 많이 떨어진 분들은 원기회복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2) 관절염, 뼈 건강

단백질과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칼슘 침착에 의한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갱년기 여성분들 골다공증에 특히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로 알려져 있는 아민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관절염과 신경통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3) 피부미용, 노화방지

주요 성분인 뮤신이 들어있어 피를 맑게 해 주며, 피부 미용 개선 효과가 높아 화장품에도 많이 이용됩니다.

세포 조직을 재생시켜주므로 주름과 노화방지에도 탁월합니다.

 

4) 코 점막 관련

코 점막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피부 기능의 일부를 담당하여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여주므로, 축농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천식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변비

대장균이 급증하며 발생되는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장 내의 세균층을 정상화시켜주기 때문에 변비나 치질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예방차원으로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6) 위염

끈적끈적한 점액소인 뮤신은 위산 과다와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 당뇨

인슐린의 자연분비를 촉진시켜주므로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도록 조절까지 해주는 효능으로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쓰여왔습니다.

 

8) 그 외 효능

빈혈, 폐활량, 간 기능 개선, 자궁내막염, 동맥경화, 각질, 피부 건조증, 전립선 비대증, 갑상선 등

 

3. 식용달팽이 부작용

독성이 있는 달팽이를 섭취하게 될 경우 속 울렁거림, 두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질이 차가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냉한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식용달팽이 손질법

1) 구입한 달팽이는 이틀 정도 굶여서 내장을 비우도록 해줍니다.

2) 물에 소금을 넣고 십 분 정도 해감을 시켜주고 깨끗한 물로 다시 세척을 해줍니다.

3) 수육을 삶을 때처럼 된장, 생강, 후추, 월계수 잎 등을 넣어 물이 팔팔 끓을 때 달팽이를 넣어 20분 정도 삶아줍니다.

단, 넘칠 수 있으므로 지켜보면서 거품을 걷어내 주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4) 식혀서 젓가락이나 포크 등을 사용해 속살을 꺼내 내장을 제거해줍니다.

5) 손질이 완료되었다면 골뱅이 양념에 무쳐 드시거나, 간단하게 버터구이로 드셔도 되고, 에스까르고를 만드셔도 좋습니다. 튀김에도 잘 어울리므로 편한 방법으로 요리하시면 됩니다.

 

 

혐오음식이라 먹기가 힘들다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슬기나 소라, 골뱅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이즈가 조금 더 크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식감은 소라랑 비슷하고 맛은 양념을 해도 약간 밍밍합니다. 다만 개인 취향이므로 건강 효능을 위해 드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직접 손질해서 먹기는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식용달팽이 액기스로 드시는 게 편하시겠네요.

오늘은 관절에 좋은 음식, 식용달팽이의 효능과 손질법에 대해 포스팅해드렸습니다.

스테미너에 좋기 때문에 남녀 모두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눌러주세요. 비로그인 시에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