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천식, 폐렴에 좋은 음식, 맥문동 효능

by chamom 2020. 5. 10.

천식, 폐렴에 좋은 음식, 맥문동 효능

 

안녕하세요 chamom입니다.

다시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어 무척 예민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2018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망순위 1위는 암이고, 2위는 심혈관 질환, 3위가 바로 폐렴이라고 합니다.

원래 3위는 뇌혈관 질환이었으나 지금은 바뀌었다고 합니다. 한 시간에 두세 명씩 사망하고 있을 만큼 매우 흔한 질병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위험하고, 지금 코로나로 인한 폐렴도 위험하므로 미리 건강 관리를 신경 쓰셔야 합니다.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 공기가 내려가는 통로부터 폐 깊숙한 곳까지 모두 폐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미세먼지 수치가 조금만 높아도 목이 따끔거리고 강한 이물감에 불편을 겪고 있는데요.

해서 수치를 알려주는 앱보다 제 목 상태를 믿을 만큼 기관지가 예민한 편입니다.

우리가 숨을 쉬면 11.5톤의 어마어마한 양의 공기가 기관을 통해 쑤욱 내려가다 여러 갈래로 나뉘는 곳을 기관지라고 부르는데요.

이곳을 통해 폐까지 공기가 전달이 됩니다. 이 공기 안에는 각종 미세먼지, 바이러스, 세균 등이 섞여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이 물질들이 폐 속으로 들어가 염증이 생겨 폐렴을 일으키게 되는 거죠.

심지어 음식을 먹다 사레가 들리면 찌꺼기가 잘못 넘어가 바닥에 가라앉아 폐렴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하시고, 면역 체계가 잘 갖춰져 있어야 이 모든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 게 우리 몸속엔 호흡기를 보호해주는 섬모가 들어있답니다.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갈대 비슷하게 생긴 섬모들이 이물질을 위로  끌어올려 배출시켜주는데요.

호흡기 상피세포까지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루 종일 열심히 일을 하게 됩니다.

강력한 방어막이라고 보실 수 있죠.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있답니다.

담배를 피우면 그 기능이 사라진다고 해요. 항상 염증 상태로 가득 차 있어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겁니다.

코로나에서도 흡연자들이 주의대상으로 떠오른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우리 몸속에 기관염, 또는 기관지염이 생기면 자꾸 기침이 나오는데요.

이것이 바로 몸속에 있는 나쁜 균, 몸속에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들을 뱉어내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래 또한 마찬가지로 나오면 배출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호흡기 방어 시스템을 뚫고, 폐포까지 도달하게 된다면 폐에도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심각한 폐렴의 경우 마치 물에 빠진 것처럼, 속에 물이 차 익사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겁니다.

정말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금연을 하시고, 주변에 담배를 피우는 이가 있다면 피하시기 바랍니다.

간접흡연으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니까요.

도대체 왜 속에 물이 차는 걸까?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거 같아서 부연설명을 덧붙이자면,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교환이 이루어지는 공간에 염증이 발생이 되고 분비물이 생겨 길이 막히니 산소가 들어갈 수가 없게 되는 겁니다.

인공호흡기를 통해 압력으로 강제로 뚫어 공급을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정말 심한 경우 폐포에 생긴 분비물로 인해 (이것이 물이 찬다고 하는 거랍니다) 익사 상태처럼 숨을 쉬지 못해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되는 거죠.

 

이미지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중국에서 코로나 19로 인해 폐렴으로 사망한 사람의 폐 사진이 의학 논문에 올라온 사진입니다.

겉에도 노랗게 염증이 생겨있고, 딱딱해져 있으며, 폐의 단면 부분을 보시면 끈적끈적한 젤리 같은 물질들로 가득 차 있었다고 합니다.

무서운 게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인공호흡기를 통해 압력을 가해 산소를 넣어줘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 젤리처럼 끈적이는 물질들로 인해 폐포에 산소 공급이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평소 폐 건강 관리 안 하신 분들이라면, 위험도가 급상승하고 있으니 이제라도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해서 오늘 천식, 폐렴 등에 좋은 음식으로 준비한 식품이 있습니다.

국어사전에 '불사초'로 검색하면 나오는 맥문동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70여 가지 성분 중에 사실 가장 주목해야 하는 성분은 바로 사포닌인데요.

인삼보다 더 많은 사포닌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폐에 진득진득하게 쌓인 염증으로부터 폐를 보호해주고, 폐암을 억제하는 영양성분이고요.

중국에서 생산되는 식품에서는 발견되지 않지만, 국내에서 자란 식품의 경우 [스피카토 사이드 A]라고 하는 특별한 고분자 사포닌까지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특별한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호흡기 점막의 점액의 생성을 조절해주며, 외부 물질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와 만들어내는 염증을 배출시켜주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승정원일기에 나와있는 것처럼, 조선시대 왕들은 기력이 떨어졌을 때 먹기도 하고, 이 가루를 물에 타서 약으로 먹었을 만큼 아주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는 식품이랍니다.

특히 열에 가공해 먹을 경우 오히려 생리활성물질이 증가해 항산화 효과가 올라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맥문동 효능

기관지와 폐에 있는 면역세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천식을 일으키는 염증물질을 약 70%나 감소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까지 있습니다.

염증 물질을 억제해서 면역세포가 해야 할 일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주요 타깃만 골라서 공격을 하는 면역세포인 T세포를 활성화시켜주기도 합니다.

호흡곤란, 기침, 가래, 천식, 폐기종,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맥문동을 넣은 한약을 약 22일간 먹게 했더니 환자들의 폐활량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한 연구 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실제로 약국에서 기관지염이나 마른기침에 사용되고 있는 맥문동탕의 원료도 이름에도 알 수 있듯이 맥문동이라고 합니다.

천식 같은 알레르기성 면역 반응을 억제해주고,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서도 폐 세포의 생존력을 높여주고, 염증 반응을 억제해서 기관지와 폐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1) 폐 건강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작용이 탁월합니다.

폐결핵을 비롯, 폐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공기 정화 능력까지 있어 새집증후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만성위염

위장의 열을 식혀주고, 위 내부의 진액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주며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해열작용

감기로 인해 고열에 시달릴 경우 끓여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4) 당뇨

혈당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드실 경우 수치 관리에 좋습니다.

또한 갈증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5) 그 외

골다공증, 퇴행성 뼈 질환, 면역력, 체질개선 등

 

2. 맥문동 부작용

1) 씨앗에 독성분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씨앗을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2) 몸이 차가운 분들의 경우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드셔야 하고요.

3) 약재의 성분이므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드시게 되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하루 권장 섭취량

2~3g 이내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대략 1 티스푼이 하루에 드시면 되는 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폐에 좋은 음식

1) 맥문동차

재료 : 따뜻한 물, 맥문동 가루

(1) 컵에 따뜻한 물을 따라 맥문동 가루 1/2 티스푼 1g 정도를 섞어 줍니다.

(2) 팁을 드리자면 물 소량에 가루를 개어주면서 물의 양을 늘려주면서 섞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3) 맥문동차 완성입니다.

 

2) 토마토 올리주

재료 : 데친 토마토 300g, 올리브유 1큰술, 꿀 1큰술

(1) 토마토는 항산화 성분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므로 꼭 데쳐서 껍질을 벗겨주시기 바랍니다.

(2) 믹서기에 위의 재료들을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3) 토마토 올리주 완성입니다.

 

 

정말 간단히 만들어서 드실 수 있고, 맛도 좋기 때문에 잘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천식이나 폐렴과 같은 폐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시다면, 맥문동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차가운 성질의 식재료이므로 몸이 평소 차가우셨던 분들은 주의해서 드시고, 섭취량만 지키신다면 맥문동 부작용은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으니, 폐 건강을 위해 꾸준히 챙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눌러주세요. 비로그인 시에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