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히비스커스 vs 가르시니아 HCA성분 효능 비교

by chamom 2020. 4. 29.

 

히비스커스 VS 가르시니아 HCA성분 효능 비교

 

 

 

 

안녕하세요 chamom입니다.

오늘은 흔하게 많이 들어보셨을 만한 성분 두 가지를 비교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이어터 분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성분 들일 거고, 이미 드셔 보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굉장히 유명한 성분입니다.

 

 

 

 

1. 열대 과일의 일종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에는 HCA, 하이드록시 시트릭산이라는 생리활성물질이 들어가 있습니다.

2012년 미국의 유명한 TV 프로그램에서 해당 성분이 소개가 되면서 이슈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식약처에서는 체지방 감소 효과로 인증을 받은 성분입니다.

HCA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 체지방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상실험 진행 시 8주간

체중, 콜레스테롤 6.3% 감소

LDL 나쁜 콜레스테롤 12.3% 감소

등의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식전 30분~1시간 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간 손상부터 시작해서 각종 부작용으로 인해 말이 많은 성분이기도 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하루 적정 복용량750~2800mg이라고 되어있으나, 대부분의 임상실험에서 1200mg이나 1500mg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가급적 해당 용량에 맞춰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평소 빵, 밥, 떡, 밀가루, 면 종류를 너무너무 애정 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성분임은 분명합니다.

무려 식약처에서 생리활성기능 1등급으로 분류가 되어있지요.

다이어트 성분 중 대부분이 2~3 등급인걸 감안하면 1등급은 매우 놀라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말이 나오고 있는 성분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임상연구 결과도 자세히 찾아보게 되면 고개를 갸웃하게 됩니다.

 

 

 

98년 임상연구에서는 12주간 섭취했으나 감량효과가 없었다 라고 나왔습니다.

그로부터 2년 후 다시 진행했고 1.3kg 정도 감량 효과가 나타났으나 이때는 운동과 저칼로리의 식이를 병행한 상태였기 때문에 이 성분 만으로 인한 효과인지는 정확하게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남성분들보단 여성분들이 효과가 더 좋고, 고도비만 상태보다는 과체중일 때 효과가 더 있다고 합니다.

고함량을 드셨을 경우 문제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소량부터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항우울제 드시는 분들의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고 드셔야 합니다.

뇌 호르몬의 농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2. 천연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히비스커스는 차를 이용해서 체온을 낮추고, 심장과 신경 질환을 치료하며 이뇨제로도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HCA, 비타민C, 비타민A, 안토시아닌, 구연산, 카테킨, 칼륨, 티아민, 티 보플라 빈, 철분, 구리, 아연, 플로보노이드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체내 염증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독소 배출에 혈액순환까지 도와주는 기특한 성분입니다.

재미있는 건 히비스커스 효능에도 HCA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몇 년 전 TV프로에서 밥에도 넣어먹고, 냉채도 만들어 먹고, 물 1리터에 히비스커스 분말 2 티스푼과 생강편 썰어 넣어 30분 정도 물에 우려 요리에 활용해서 먹자 일주일간 고도 비만에서 비만으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참가자들 일주일 평균 몸의 변화

몸무게는 2.5kg 감소

허리둘레 12cm 감소

LDL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13mg 감소

했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대사를 낮춰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천연 식욕억제제로 탁월하며, 체중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들어있어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고, 노폐물 배출까지 도와줍니다.

HCA성분은 위에 언급해드린 것처럼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체중감소와 체지방량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해서 자외선 노출로 인한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고,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으로 인해 미백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심장협회에서 임상실험을 한 결과 혈압이 낮아진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현재 고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의 경우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차로 드실 경우 피로 해소 효과와 더불어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다이드제인이 있어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으며,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만 임산부의 경우 유산 위험으로 드시면 안 되겠습니다.

히비스커스 부작용으로는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차거나 순환이 잘 안 되는 분들의 경우 과다복용 시 복통이나 설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혈압이 낮은 경우에도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수술을 앞둔 분들의 경우 2주 전에는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드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 400ml에 히비스커스 5개 정도 넣고 2~3분 정도 우려내 마셔주면 됩니다.

시큼한 게 싫은 분들의 경우 꿀을 넣어 마시면 새콤달콤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졌기 때문에 좀 더 진하게 우려서 얼음을 넣고 시원하게 드시면 좋습니다.

 

 

만약 가르시니아의 부작용이 걱정됐는 분들이라면 상대적으로 부작용 위험이 적은 히비스커스가 좋은 선택이 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성분 모두 과하게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주시고요.

사람마다 체질이 모두 다르므로, 각 성분에 따라 나타나는 감량 효과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소량으로 구매해 테스트해보시고 괜찮으시면 그때 꾸준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